https://www.inflearn.com/course/%EC%9E%90%EB%B0%94-%EB%94%94%EC%9E%90%EC%9D%B8-%ED%8C%A8%ED%84%B4#
사전적 의미의 템플릿이란?
무엇인가를 만들 때 안내 역할을 하는 데 사용되는 틀, 모형을 의미한다.
템플릿 메서드 패턴이란?
알고리즘의 구조를 메소드에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알고리즘 구조의 변경 없이
알고리즘을 재정의 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어떨 때 사용하나?
1. 구현하는 알고리즘이 일정한 단계가 있다
2. 구현하려는 알고리즘이 변경 가능성이 있다.
단계
1. 알고리즘을 여러 단계로 나눈다.
2. 나눠진 알고리즘의 단계로 메소드를 선언한다.
3. 알고리즘을 수행할 템플릿 메소드를 만든다.
4. 하위 클래스에서 나눠진 메소드를 구현한다.
이렇게 하면 하위 클래스에서 일부분의 단계를 구현할 수 있으면서 알고리즘의 전체 구조는 유지된다.
템플릿 메소드 패턴을 활용한 코드
public abstract class AbstGameConnectHelper {
//보안
protected abstract String doSecurity(String string);
// 인증
protected abstract boolean authentication(String id, String password);
// 권한
protected abstract int authorization(String userName);
// 접속
protected abstract String connection(String info);
// 템플릿 메소드
public String requestConnection(String encodedInfo) {
// 보안 작업 -> 암호화 된 문자열을 복호화
String decodedInfo = doSecurity(encodedInfo);
String id = "aaa";
String password = "bbb";
// 반환된 것을 가지고 아이디, 암호를 할당한다.
if (!authentication(id, password)) {
throw new Error("아이디 암호 불일치");
}
String userName = "";
int i = authorization(userName);
switch (i) {
case -1 :
throw new Error("10시 이후 셧다운");
case 0 :
System.out.println("게임메니저");
break;
case 1 : // 유로 회원
break;
case 2 : // 무료 회원
break;
case 3 : //권한 없음
break;
default : // 기타사항
break;
}
return connection(decodedInfo);
}
}
public class DefaultGameConnectHelper extends AbstGameConnectHelper{
@Override
protected String doSecurity(String string) {
return string;
}
@Override
protected boolean authentication(String id, String password) {
System.out.println("아이디 / 암호 확인 db에서");
return true; //일단 무조건 맞다고 넘김
}
@Override
protected int authorization(String userName) {
System.out.println("권한 확인");
// 서버에서 유저이름 유저의 나이를 알 수 있다.
// 나이를 확인하고 지금 시간 확인해서 비교 후 => 성인이 아니고 10시가 지났다면 if문을 통해
// 권한이 없는 것으로 한다.
return 0;
}
@Override
protected String connection(String info) {
System.out.println("마지막 접속단계!");
return info;
}
}
main.java
import designpattern.chapter3.dp.AbstGameConnectHelper;
import designpattern.chapter3.dp.DefaultGameConnectHelp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bstGameConnectHelper helper = new DefaultGameConnectHelper();
helper.requestConnection("아이디 암호 등 접속 접보");
}
}
참고
https://jusungpark.tistory.com/24
소스코드
https://github.com/garam-park/java-design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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